“동네 맛집·멋집에 투자한다”…소상공인 크라우드펀딩 출시지역주민 등이 소상공인에 소액투자…수익은 현금·쿠폰·할인권 등으로 리워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은 소상공인이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융자를 받도록 도와주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15일 공고했다.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은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가 우리동네 단골 맛집, 카페 등 소상공인에게 투자하면 그에 따른 수익을 현금수익과 상품쿠폰·할인권 등 현물 리워드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에게는 펀딩에 필요한 비용과 성공 인센티브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은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면서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고, 리워드를 통해 상품 홍보, 단골고객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이자 부담을 줄이고 싶거나 담보부족, 낮은 신용등급, 대출한도 초과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민간자금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대출형 1350개 사, 후원형 400개 사, 증권형 50개 사 등 모두 1800여 개 사를 6개 주관기관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개별 소상공인에 대한 펀딩만 진행했으나, 올해는 전통시장·골목형상점가·소공인 집적지구 등을 대상으로 상권형 동네펀딩을 신규로 도입했다.
상권형 동네펀딩에 참여하는 상권 내 소상공인들은 공동으로 자금을 조달하면서 홍보도 함께 진행해 지역상권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크라우드펀딩이란 군중을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이다. 창의적 기업가가 인터넷으로 자금모집을 중개하는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를 통해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으로, 창업기업들에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해주고 투자자에게는 다양한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투자인프라 역할을 한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VIP뉴스 / 강세아 기자 kseea2004@naver.com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VIP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