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뉴스

공익경영 지침서… 신간 ‘건강한 비영리경영’

이윤희 기자 | 기사입력 2024/08/09 [12:30]

공익경영 지침서… 신간 ‘건강한 비영리경영’

이윤희 기자 | 입력 : 2024/08/09 [12:30]

 한국문화사가 ‘건강한 비영리경영’을 출간했다.

 

우리사회에는 공익경영에 대한 서적이 많지 않다. 사회적 분위기는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공익과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정작 이를 가르치는 곳도 배우는 곳도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

이번에 한국문화사가 펴낸 ‘건강한 비영리경영’은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기획된 책으로, △시민사회와 공익활동 △사명과 전략 △이해관계자와 거버넌스 △사명중심의 인사관리 △성과평가와 임팩트 △조직문화와 소통의 총 6개 챕터로 구성돼 있다.

 

▲ ‘건강한 비영리경영’(저자 이재현). 출처: 한국문화사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각종 스포츠 협회나 의료기관의 사회적 이슈는 우리 사회에 비영리조직 운영과 경영 철학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방증이다.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조직이 방향성을 잃을 때 이에 대한 손실은 고스란히 사회적 과제가 되기 때문이다.

저자 이재현 NPO스쿨 대표는"비영리영역에서 20년 이상 실무경험을 통해 이 책을 집필했다" 며, “국가는 선진국이 됐다는데 조직문화는 여전히 후진국이다. 특히 사회를 위해 묵묵하게 기여하는 비영리조직에 대한 종합적 역량 지원이 없다는 점은 세계적인 추세와 비교해 역행”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지자체, 공공기관/위탁기관, 모금/구호단체, 교육기관, 의료기관, 종교기관, 사회복지, 재단,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모든 비영리 조직에 적용 가능한 필독서 ‘건강한 비영리경영’은 전국의 모든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날 수 있다.

 

VIP뉴스 / 이윤희 기자 viptoday@naver.com   

이 기사 좋아요
건강한 비영리경영 관련기사목록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