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외식사업자 경영진단 '더 외식 나침반’ 서비스 개시주변 지역 동종업체 매출·고객·리뷰 분석 등 매장경영진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식품외식산업 정보포탈 aTFIS 누리집(atfis.or.kr)에서 매장 맞춤형 경영진단이 가능한 ‘더 외식 나침반’ 서비스를 시범 개시했다.
외식사업자가 사업자 인증 절차를 거쳐 회원으로 가입하면 매월 주변 지역의 같은 업종 업체들과 비교하여 사업자 식당에 대한 ▲매출분석 ▲고객분석 ▲리뷰분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매출분석 기능은 매출액 기준으로 읍·면·동, 시·군·구, 시·도 내 동종업에서 사업자가 상위 몇 퍼센트(%) 수준에 있는지 알려주며, 지역의 동종업 시장 규모, 점포 수, 점포당 평균 매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고객분석 기능에서는 사업장을 방문한 고객의 특성 정보(남녀·나이별 비중, 개인·법인 고객 비중) 등을 제공하며, 전국 17만여의 식당에서 집계된 메뉴 단위 매출 내역과 해당 메뉴를 결제한 고객 정보를 연결한 ‘메뉴-고객 맵핑(mapping) 데이터’를 활용해 사업자와 같은 업종을 방문했던 남녀 나이에 따른 선호 메뉴 상위 5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리뷰분석 기능은 포털사이트에 등록된 식당별 고객 리뷰 정보를 분석해 사업자 매장의 강점과 동종업체 대비 보완이 필요한 점을 제시한다.
더 외식 나침반 서비스는 외식사업자가 주문과 결제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포스(POS)의 정산자료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자기 사업장의 수준과 방문객 특성 정보 등을 제공해줌으로써, 외식 사업자님들의 매장 경영전략 수립, 메뉴 구성, 가격 설정, 운영 효율성 개선 등 여러 방면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aT는 ▲매출 기여도가 높은 메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메뉴분석 ▲전국 3850여 개 읍·면·동 단위의 외식 사업체 수 ▲ 외식 시장 규모(신용카드 결제 총액) ▲ 외식 이용자 수(결제자 수) ▲ 메뉴 가격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지역별 외식업 현황판 기능 등을 추가로 서비스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VIP뉴스 / 이윤희 기자 viptoday@naver.com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VIP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련기사목록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