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뉴스

[심성학 혁신전략] 신제품의 상업적 성공을 위해 몇 개의 아이디어가 필요할까?

Mind to Market을 위한 기술검증((PoC)과 시장검증 (PoM)의 중요성

심성학ㆍ경영학박사 | 기사입력 2024/12/01 [00:00]

[심성학 혁신전략] 신제품의 상업적 성공을 위해 몇 개의 아이디어가 필요할까?

Mind to Market을 위한 기술검증((PoC)과 시장검증 (PoM)의 중요성
심성학ㆍ경영학박사 | 입력 : 2024/12/01 [00:00]

[심성학 ∙ 경영학박사] 새로운 제품의 시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아이디어는 기존에 없던 제품이거나 기존 제품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들은 제품화되기까지 기술과 시장의 관문을 통과해야 세상의 빛을 볼 수 있다.

 

▲ 기술의 가치 구축과 단계 전환과정, 자료: Jolly, V. K. (1997), Commercializing new technologies: getting from mind to marke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의 교수를 지낸 비제이 K. 졸리(Vijay K. Jolly)는 기술사업화를 기술에 가치를 첨가하는 과정으로 정의하면서 각각의 단계 (착상→보육→시연→촉진→지속)를 연결하는 전환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성공적인 전환 활동이 각 단계의 실질적 성공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각 단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단계의 전환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자원과 이해관계자의 동의를 확보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기술의 성공적인 상업화에 필수적인 과정으로 이 역할을 잘 수행해야 다음 단계로 원활하게 넘어갈 수 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는 기술의 가치를 인식하고, 기술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추진력을 얻는다. 그러므로 전환과정은 그 자체로도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최초 3,000개의 아이디어=1개의 상업적 성공

 

▲ 보편적 성공 곡선(universal success curve), 자료: Stevens, G. A., & Burley, J. (1997), 3,000 raw ideas=1 commercial success!,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40 (3), 16-27.    

 

초기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제품 개발을 거쳐 성공적인 사업화로 이어지는 혁신의 터널은 도전적이고 높은 실패율을 동반한다. 미국에서 혁신 매니저로 활동한 그렉 스티븐스(Greg Stevens)와 미시간주 마운트 플레전트의 센트럴 미시간 대학교 교수를 지낸 제임스 버리(James Burley)는 미국 정부 연구소에서 생성된 28,000개의 특허데이터와 기업, 벤처캐피털 데이터를 분석해 ‘보편적 성공 곡선(universal success curve)’을 제시했다.

 

그들은 연구에서 3,000건의 원시 아이디어(1단계) 중에서 평균적으로 1건만이 상업적인 성공(7단계)에 이르고, 실질적이고 상업적으로 성공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대략 300개의 부분적으로 개발된 아이디어(또는 초기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생성된 원시 아이디어 3,000개)가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상업화를 위한 전환 활동이 성공의 열쇠

 

혁신과정은 단순히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것을 넘어 효과적인 평가, 선택, 그리고 실현 가능한 솔루션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아이디어의 현실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내부 및 외부의 협력과 엄격한 검증 과정이 필수적이다.

 

제품 개발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지를 결정하는 관문이 기술검증((PoC, Proof of Concept)과 시장검증 (PoM, Proof of Market)이다. 기술검증에서 기술적 문제가 발견되면, 제품 개발이 중단되거나 기술적 수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시장검증 결과가 부정적일 경우 시장 요구에 맞춰 제품을 재설계해야 할 수도 있다.

 

기술검증은 아이디어나 기술이 실제로 작동하고 기대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실험적으로 입증하는 단계다. 제품의 주요 기능이 효과적으로 구현되는지 테스트하며, 기술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단계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거나, 소규모 실험을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한다.

 

시장검증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실질적인 수요와 상업적 잠재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단계로 기술적인 가능성을 입증하는 기술검증과는 달리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고객 조사, 시제품 테스트, 시장 분석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파악하고,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기술적으로 뛰어난 제품이라도 고객의 실질적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따라서 두 검증 단계는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제품이 기술적으로 완성될 뿐만 아니라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관리

 

신제품 개발에 있어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미리 평가하고, 실패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검토와 검증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가 과도하게 엄격해지면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발현을 방해하고, 조직 내 창의성을 억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속해서 재구성하고 다듬는 유연한 접근이 요구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여 아이디어를 여러모로 분석하고,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심성학ㆍ기술보증기금 서울지점장, 경영학박사 

▲ 심성학 · 기술보증기금 서울지점장, 경영학박사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 배찬호 2024/12/02 [19:40] 수정 | 삭제
  • 혁신 과정의 본질을 명확히 짚어내고 있는 칼럼입니다. 단순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데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엄격한 검증과 협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 인상적며 특히 기술검증과 시장검증을 관문으로 설정해,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체계적인 접근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혁신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는 좋은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