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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기 경영칼럼] 기술사업화 5단계와 연결과정

기술이 개발·완료 되어 출시제품이 제작·완료되기까지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 기사입력 2024/10/24 [22:00]

[윤진기 경영칼럼] 기술사업화 5단계와 연결과정

기술이 개발·완료 되어 출시제품이 제작·완료되기까지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 입력 : 2024/10/24 [22:00]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연구실이나 대학에서 개발된 새로운 기술을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과정은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을 거친다.

  

기술사업화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사업을 일으키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기술사업화에 관한 대표적 이론을 제시한 졸리(Jolly, V. K)는 기술사업화는 기술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일련의 5단계 활동 즉, 아이디어의 착상, 보육, 시연, 촉진, 지속 5단계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ㆍ아이디어 착상(Imagining) : 잠재적 기술적 성과를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기회와 접목시키는 단계이다.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시장의 관심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ㆍ보육(Incubating) : 착상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에 대해 시장과 기술적 측면에서 구체화시켜 나가는 단계이다.

ㆍ시연(Demonstrating) : 신기술을 시장에서 판매 가능한 제품 또는 공정으로 구현하는 단계이다.

ㆍ촉진(Promoting) : 신기술 제품의 시장진입에 따른 시장수용성을 높이는 단계로 고객을 설득하고 사회·경제적 인프라 조성을 포함한다.

ㆍ지속(Sustaining) : 기술의 진부화 또는 신규 시장진입자 등에 의해 시장에서 퇴출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신기술을 이용한 제품 또는 공정이 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인식되고 가치를 유지하는 단계이다.

  

▲ 졸리(Jolly)의 기술사업화 이론의 도해. 출처: "Commercializing New Technologies", HarvardBusiness School Press    

 

기술은 5단계의 활동을 통해 가치가 증대되며, 각 단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통합된 활동을 수행하는데 대부분의 단계에서 연구(Research) 및 개발(Development)이 수행되고, 모든 단계에서 마케팅(Marketing)이 이루어진다. 기술사업화는 기술적 관점에서의 접근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도 필수적임을 제시하고 있다.

 

졸리(Jolly)는 추가적으로 전술한 5단계의 전개를 지원하는 4개의 전이(轉移; Bridge) 과정을 별도로 구분하여 제시하여 각 단계별로 기술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이해관계자의 지원 및 관련 필요자원의 동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개의 전이 과정을 순차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ㆍ착상 → 보육 :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한 자원 확보, 기술 개발 환경 구축 등

ㆍ보육 → 시연 :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를 위한 자금 확보, 시장 진출 전략 수립 등

ㆍ시연 → 촉진 : 시장 반응에 따른 제품 개선, 판매 채널 확보 등

ㆍ촉진 → 지속 :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 새로운 기술 개발 투자 등

 

신기술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일련의 5단계 활동은 기술적 측면과 마케팅 측면의 문제해결을 다루고 있다. 반면에, 4개의 전이 활동은 현 단계에서 후행단계로 넘어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축적하는 것과 후행단계에서 소요되는 자원을 조달하는 것 모두를 목표로 한다.

 

기술사업화 5단계 활동은 통찰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필요로 하고, 4개의 전이 활동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득역량을 요구한다. 따라서 전이 활동의 성공 여부가 곧 기술사업화 각 단계의 실질적 진행과 성공을 나타낸다.

 

많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적절한 시기에 자원조달을 하지 못하면 기술은 사업화를 이루지 못하게 된다.

 

요컨대, 졸리(Jolly)의 기술사업화 이론은 기술사업화의 단계별 진행 추세를 잘 설명하고 있고 이해관계자 등 외부에서 인식하는 사업화 가치에 기반한 전이 활동을 강조하고 있어, 기술사업화 과정을 이해하고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 윤진기ㆍ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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