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뉴스

[윤진기 경영칼럼] 창업의 성공은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지도와 같은 존재
비즈니스의 목표(What)를 수립하고 구체적인 경영 활동을 어떻게(How) 할 것인지 작성한 문서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 기사입력 2024/01/21 [14:30]

[윤진기 경영칼럼] 창업의 성공은 사업계획서 작성부터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지도와 같은 존재
비즈니스의 목표(What)를 수립하고 구체적인 경영 활동을 어떻게(How) 할 것인지 작성한 문서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 입력 : 2024/01/21 [14:30]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새롭게 창업을 하는 경우 요식업, 숙박업, 도소매업, 제조업  등 조그마한 음식업에서부터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한 제조업까지 사업의 종류도 다양하고 규모의 차이도 크다.  물론 본인의 적성도 고려해야 하고 사회경험이나 직장경력 등을 감안하여 지속할 수 있는 사업인지를 검토해야 한다.

 

새로운 사업이나 일을 하려는 경우 사업계획서를 반드시 작성하도록 권하고 싶다.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란 창업, 자금조달, 신규사업, 투자유치, 사업계획 등 향후 전개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문서이다.

 

즉,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나 기존사업과 다른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경우 또는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경우 등 신규 사업을 준비할 때에 계획 사업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일관성 있게 정리하는 것이다.

  

새로운 사업을 하려는 사람마다 구상하는 사업이 각자 다르므로 상황에 맞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각자의 특성에 맞게 사업성을 부각하면서도 이를 보는 사람이 사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업현황, 시장분석, 사업전략 등 핵심적인 사항을 중심으로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사업계획서는 비즈니스의 목표(What)를 수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생산과 연구개발, 재무, 인적자원, 판매 및 마케팅 등의 구체적인 경영 활동을 어떻게(How) 할 것인지 작성한 문서로 창업자는 사업계획서 작성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인 경영 활동 전략을 수립해 가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단순히 외부관계자에게 사업을 소개하는 것뿐 아니라, 창업자와 그 구성원이 비전을 공유하는 의사소통의 언어이자 외부의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제휴하고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설득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보면 막연한 사업아이디어 구상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사업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산과 판매는 어떻게 할지, 인적 자원은 어떻게 구성할지, 사업자금은 어떻게 조달하고 어디에 얼마를 사용할지 등을 진지하게 고민해보게 된다.

  

사업은 결국 창업자가 투자에 대한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것인데 사업의 모든 결과는 결국 수치로 귀결되므로 사업계획을 통해서 자금계획도 세워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쓰면서 창업자 스스로 하고자하는 사업을 일차 검증하여 타당성분석을 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 시뮬레이션이 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다. 

 

가본 적이 없는 모르는 길을 갈 때 지도가 있으면 목적지를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지도와 같은 존재이다. 사업의 방향이나 목적을 알려주는 지도가 없다면 그 사업의 실현 가능성은 희박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보완하는 과정은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윤진기 ∙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 윤진기 경영지도사∙경영학 박사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