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없는 ‘플랫폼 앨범’, 발매·판매량 매년 급증
플랫폼 앨범 출간 종수 세 자릿수로 치솟아…
20대 K-POP 팬덤이 플랫폼 앨범 판매 견인… 플랫폼 앨범 재발매 등 ‘CD와의 공존’ 예상
이윤희 기자 | 입력 : 2024/08/08 [13:05]
최근 음반 시장에서 ‘플랫폼 앨범’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4년 ‘Kihno (키노) 앨범’이 첫선을 보였고 2022년부터 하이브 소속 자회사 위버스 컴퍼니의 ‘Weverse (위버스) Albums’을 필두로 발매 종수가 세 자릿수로 급증했다.
플랫폼 앨범은 스마트 앨범과 동의어로, CD 없이 QR이나 NFC 등의 방식으로 수록된 음원을 듣는 음반을 뜻한다.
▲ 2023~2024년 플랫폼 앨범 베스트셀러(엔시티 위시, 플레이브). 사진제공: 예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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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 음반 판매 3년 연속 급증세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8일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음반 합계 매출은 최근 3년간(2022~2024) 매년 성장세를 보였는데 그 중 K-POP 가요 중심 플랫폼 앨범군의 성장이 단연 돋보였다.
플랫폼 앨범 발매 종수는 2022년 들어 121건으로 치솟았다. QR코드 가 수록된 △META 앨범(미니레코드) △Weverse Albums (위버스 컴퍼니)를 비롯해, NFC 방식의 △SMC 앨범(뮤즈라이브) △SMini (뮤즈라이브·SM엔터테인먼트), QR코드와 NFC 방식 모두를 제공하는 △NEMO 앨범(네모즈랩) △POCA 앨범(메이크스타) 등 여러 플랫폼 앨범들이 2022년부터 출시된 영향이다. 이후 2023년 221건, 2024년에는 상반기에만 150건을 기록하며 매년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전년 대비 플랫폼 앨범 매출액 증가률은 2021년 4.2%, 2022년 64.2%, 2023년 60.4%, 올해 상반기에는 46.2%로 매년 급증하는 추세이다. 음반 시장을 이끌고 있는 CD 매출액이 작년 동기 대비 2.5% 상승한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세다.
연령별로는 20대 구매자가 2020년부터 5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플랫폼 앨범 판매를 견인했다. 특히 한 자릿수에 머물던 10대 이하 구매자의 비율이 껑충 뛰어오르며, 올해에는 10% 이상을 차지했다. 구매자 성비율은 여성과 남성이 8:2 정도의 수치를 보였다. 2022년 들어 남성 구매자의 비율이 20% 대로 증가했는데, 블루 아카이브 등 게임 OST 발매에 따른 구매력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 베스트셀러 1위에 ‘엔시티 위시’의 ‘WISH’… 다양한 포맷으로 발매 늘어
올해 상반기 플랫폼 앨범 베스트셀러는 NFC CD 방식으로 음원을 감상하는 엔시티 위시(NCT WISH)의 ‘WISH [WICHU Ver.](스마트앨범)’이 차지했다. 특히, 2023년에는 버추얼 보이그룹 플레이브의 첫 싱글 앨범인 ‘ASTERUM [POCA ALBUM]’이 매출 1위 자리에 올랐는데, 컴퓨터 기반의 가상 세계에 살고 있는 가수의 콘셉트를 앨범의 형식에도 녹여낸 사례로 눈길을 끌었다.
엔시티 드림의 ‘DREAM( )SCAPE’는 NFC 키링 형태의 SMini 버전과 QR 버전으로 동시 발매됐고, 세븐틴의 베스트앨범 ‘17 IS RIGHT HERE’는 QR이 수록된 Weverse Albums와 NFC 버전의 Kit 앨범으로 출시되는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선호에 맞춰, 여러 포맷으로 플랫폼 앨범을 발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또 음원 수가 적은 싱글 앨범이나 OST의 경우, 플랫폼 앨범으로 먼저 발매되기도 하고 이전에 발매된 음반이 플랫폼 앨범이 재발매되기도 한다.
VIP뉴스 / 이윤희 기자 viptoda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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