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뉴스

선호하는 '명절 선물 TOP 5' 세대별 조사결과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명절 선물 1위는 ‘현금’

이윤희 기자 | 기사입력 2024/01/29 [12:50]

선호하는 '명절 선물 TOP 5' 세대별 조사결과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명절 선물 1위는 ‘현금’
이윤희 기자 | 입력 : 2024/01/29 [12:50]

 민족 대명절 설이 어느덧 다가왔다. 유통업계에서는 설날 선물세트를 앞다투어 내놓고 있고 각종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설날 프로모션으로 분주한 시절이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여가(2023년 12월)'에서 세대별 명절 선물 트렌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명절선물은 ‘현금’

받고 싶은 명절 선물을 최대 5순위까지 살펴봤을 때 모든 세대에서 ‘현금’이 1위로 나타났다. 2위부터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밀레니얼 세대와 X세대에서는 백화점상품권, 복지포인트, 주유상품권 등 ‘현금성 상품권’이 2위를 차지했으나 Z세대는 ‘디지털·IT 기기’를 선호했다. 그 외에도 후기 밀레니얼은 가전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26.5%로 다른 세대 대비 높았으며, 전기 밀레니얼과 X세대에서는 ‘정육’과 ‘과일’의 응답률이 비교적 높게 나왔다.

 

특히 눈여겨봐야 할 데이터는 ‘디저트’가 Z세대에게서만 순위권에 등장한 선물 품목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같은 조사에서 Z세대가 명절 때 디저트 선물을 다른 세대에 비해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약과나 개성주악 등 전통 디저트에 대한 인기가 높았던 현상을 떠올리게 하는 결과다.

 

▲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선호하는 상품권 종류는 세대별로 다르게 나타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호하는 명절 선물 품목으로 현금성 상품권이 모든 세대에게 높은 순위를 차지는데 이에 구체적인 상품권 종류를 물었더니 세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백화점 상품권’과 ‘마트 상품권’을 선호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다른 세대와 달리, Z세대의 경우 백화점 상품권이 ‘간편결제 포인트 충전권’과 0.3%p 밖에 차이 나지 않았다. 이는 Z세대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에 비교적 익숙하기 때문으로 유추된다. 또한 이들에게 마트 상품권이 순위권에 없다는 사실도 흥미롭다. 대신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 플랫폼 상품권이 25.5%로 5위를 기록했다. 한편 X세대는 ‘주유 상품권’에 대한 선호도가 30.5%로 3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다른 세대보다 높은 수치로 눈에 띄었다.

 

▲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직장인과 프리랜서가 회사에서 받은 명절 선물 1위는?
명절이 되면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회사에서 어떤 선물을 받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뜨겁다. 이번 여가 조사 결과, 직장인·프리랜서 695명 중 82.4%가 지난 명절에 회사에서 선물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가장 많이 받은 품목으로는 ‘현금·상여금’이 34.6%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현금성 상품권’, 통조림이나 즉석식품과 같은 ‘조리된 식품’, ‘과일’이 뒤를 이었다. 한편 연휴 전후로 근무 시간을 단축하는 복지가 5위에 오르기도 했다.

 

▲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명절 선물을 중고 거래해도 괜찮을까? 세대별 인식 살펴보니
당근, 중고나라 등 중고 거래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명절 전후에 스팸이나 참기름 등 명절 선물세트를 거래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이처럼 명절 선물을 중고 거래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세대별로 살펴봤다. 특히 후기 밀레니얼의 응답이 다른 세대 대비 두드러진다는 점이 흥미롭다.

먼저 ‘받은 명절 선물이 나에게 필요 없는 경우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되팔아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후기 밀레니얼은 60.0%로 세대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이었지만, X세대는 42.7%로 가장 낮은 비율을 기록했다. 한편 ‘미사용 제품이라면 명절 선물은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구매해도 괜찮다’는 인식에 대해서는 후기 밀레니얼이 유일하게 50.2%로 절반을 넘겼다. X세대는 38.4%만이 긍정적으로 응답하며 여전히 가장 낮은 수치였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 15~53세 중 성별·연령·지역 비례에 따른 할당표본추출 12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1월 20일부터 11월 23일까지 4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 방법으로 진행했다. 세대별 분류는 1996년~2008년 출생자를 Z세대, 1989년~1995년 출생자를 후기밀레니엄, 1981년~1988년 출생자를 전기밀레니엄, 1970년~1980년 출생자를 X세대로 구분하였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으로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X세대와 86세대등 확장된 세대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VIP뉴스 / 이윤희 기자 viptoday@naver.com

이 기사 좋아요
명절 선물 관련기사목록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