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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연관 중소기업 제품 40개…“한류 타고 전 세계로”

관계부처 합동, 제품별 맞춤 인기 예능·드라마에 간접광고 노출
온·오프라인 한류행사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다양한 해외 진출 기회 지원

이윤희 기자 | 기사입력 2024/09/05 [08:45]

K-콘텐츠 연관 중소기업 제품 40개…“한류 타고 전 세계로”

관계부처 합동, 제품별 맞춤 인기 예능·드라마에 간접광고 노출
온·오프라인 한류행사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다양한 해외 진출 기회 지원
이윤희 기자 | 입력 : 2024/09/05 [08:45]

 정부가 K-콘텐츠를 기반으로 연관 산업 부문의 우수 중소·영세기업 제품 40개를 선정해 제품별 맞춤 인기 예능·드라마에 간접광고를 노출하고 현지 마케팅까지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 이하 해수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와 함께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돕기 위해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2022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해외에서 인기 있는 K-콘텐츠를 기반으로 농수산식품, 미용(뷰티), 소비재 등 연관 산업 부문의 우수 중소·영세기업 제품을 간접광고하고 홍보·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으로 지난 8월 25일 SBS 예능 <런닝맨>에 노출된 스튜디오더블유바바(주)의 캐릭터 ‘힙덕’ 연계 상품. 사진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올해는 문체부와 농식품부, 해수부, 중기부 등 4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3개 기관이 협력해 ▲캐릭터, 보드게임, 패션 등 콘텐츠 ▲김치, 떡볶이, 홍삼 등 농식품 ▲김, 어육소시지, 트러플 소금 등 수산식품 ▲화장품, 방짜유기, 건강기능식품 등 브랜드케이 등 모두 40개 제품을 선정했다.

 

각 제품은 특성에 맞춰 국내 방송은 물론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과 현지 채널에 방송 예정인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과 연계해 간접광고 노출과 콘텐츠 제작 지원을 받는다.

 

‘2024 K-박람회’, ‘코리아 360(KOREA 360)’ 등 온·오프라인 한류 행사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다양한 해외 진출 기회도 얻는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11일 티비엔(tvN) 드라마 <감사합니다>에서는 녹차원의 레모네이드와 25일에는 해외 인기 예능프로그램 에스비에스(SBS) <런닝맨>에서 스튜디오더블유바바의 캐릭터 ‘힙덕’ 연계상품이 노출돼 시청자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유튜브 <나영석의 와글와글>에서는 영화 <노 웨이 아웃 : 더 룰렛> 주연 배우들이 농업회사법인 영풍의 간편식 라볶이를 함께 즐겼고 관련 콘텐츠는 지난 2일 기준 214만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이달 중에 방송 예정인 박신혜 주연의 SBS <지옥에서 온 판사>에서는 아라푸드의 미역자반볶음을 노출하고, 박보검, 김소현 주연의 제이티비시(JTBC) <굿보이>, 유연석, 채수빈 주연의 엠비시(MBC) <지금 거신 전화는>, SBS <런닝맨>, JTBC <최강야구> 등 인기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다양한 제품들을 연결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국내 중소·영세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VIP뉴스 / 이윤희 기자 viptoda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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