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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지난해 전년 대비 점포 수 4.8% 늘며 경기 침체에도 지속적 성장

닐슨아이큐 ‘2024 편의점 쇼퍼 트렌드 리포트’ 발간
목적형 편의점 방문 5%p 증가, ‘일상적 장보기 공간으로서의 역할 주목’

이윤희 기자 | 기사입력 2024/08/21 [18:40]

편의점, 지난해 전년 대비 점포 수 4.8% 늘며 경기 침체에도 지속적 성장

닐슨아이큐 ‘2024 편의점 쇼퍼 트렌드 리포트’ 발간
목적형 편의점 방문 5%p 증가, ‘일상적 장보기 공간으로서의 역할 주목’
이윤희 기자 | 입력 : 2024/08/21 [18:40]

 

▲ 편의점 진열대 상품들   © VIP뉴스


 닐슨아이큐(NIQ)가 편의점에 특화된 소비자 행동 양식을 분석하여 21일 발표한 ‘2024 편의점 쇼퍼 트렌드 리포트(Shopper Trends Korea CVS)’에 따르면, 고물가 기조가 이어진 지난해에도 편의점은 국내 일용소비재(FMCG) 전체 오프라인 유통 채널 판매액의 28%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매장 수 측면에서도 2022년 5만1316개에서 2023년 5만3778개로 4.8% 증가했다.


보고서는 특히 편의점 이용객의 방문 양상 변화에 주목했다. 만 18세 이상 65세 이하 국내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한 달간의 소비 활동을 조사한 설문 대상 기간 동안 ‘지나가는 길에 취식’, ‘급하게 필요한 물품 구매’ 등 즉흥적 방문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6%p 감소한 54%로 나타났다.

 

반면 ‘일상에 필요한 제품 구매’, ‘식사 준비에 필요한 제품 구입’ 등 목적형 방문 비율은 45%로 5%p 증가해 편의점이 근린형 오프라인 채널 기능을 넘어 일상적 장보기 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또한 ‘프로모션 유무에 따라 쇼핑 장소·브랜드·제품을 변경한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율은 85%로 나타나 고물가 상황에서 브랜드 로열티의 중요도가 낮게 작용했다.

 

한편 경기 불황 속 가격 부담이 적은 제품 구매를 통해 기분 전환 효과를 누리는 이른바 ‘소소(soso) 소비’ 트렌드 영향으로, 비교적 낮은 가격대에 다양한 경험과 재미를 제공하는 각종 편의점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전년 대비 5%p 상승했다.

NIQ는 이번 보고서에서 편의점 채널의 성장 요인을 △‘가성비’와 ‘프리미엄’을 동시에 겨냥한 양극화 전략의 성공 △생활 밀착형 서비스 및 문화 체험을 강화한 매장 운영으로 소비자 유입 촉진 △최신 유통 기술을 활용한 매장 운영 효율화로 꼽았다. 

이에 대해 박춘남 NIQ코리아 전무는 “고물가 시대에도 편의점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것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다양한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VIP뉴스 / 이윤희 기자 viptoda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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