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VIP뉴스

과기정통부, 올해 디지털 인재 4만 명 양성…사이버보안 등 신설

- ’24년 4,393억원 투자, 디지털 인재 4만명 이상 양성
- 기업주도형‧혁신형 인재양성 내실화로 전문 실무인재 양성

이윤희 기자 | 기사입력 2024/02/19 [23:45]

과기정통부, 올해 디지털 인재 4만 명 양성…사이버보안 등 신설

- ’24년 4,393억원 투자, 디지털 인재 4만명 이상 양성
- 기업주도형‧혁신형 인재양성 내실화로 전문 실무인재 양성
이윤희 기자 | 입력 : 2024/02/19 [23:45]
 ▲그림: VIP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이하 ‘과기정통부’)는 16일 디지털 심화 및 혁신 가속화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올해 4393억 원을 투자하여 올해 디지털 전문 인재 4만 명 이상을 양성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 국민의 디지털 기회 확대와 역량 강화를 위한 범부처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관계부처 합동22.8)에 맞춰 2026년까지 디지털 100만 인재양성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과기정통부는 산업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대학(원) 정규과정을 통해 고급인재 양성을 확대하는 한편, 기업 주도형·혁신형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통해 산업계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기로 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대학(원)의 디지털 고급인재 양성을 확대·강화한다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생성AI 선도인재 양성과정을 신설하고, 디지털 분야 전공·융합인재를 양성하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정보보호특성화대학 ▲메타버스융합대학원 ▲ 융합보안대학원  등 디지털 분야의 대학원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특히, 디지털 분야 선도 해외대학에 석·박사생을 파견해 국제 공동연구 등을 통해 ▲디지털분야 글로벌 인재양성을 지원한다.

 

■ 민간주도 디지털 인재양성으로 실전형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중소·벤처기업(멤버십기업)이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는 ▲채용연계형 소프트웨어 전문인재 양성 과정은 기업 수요맞춤형 집중교육 강화를 통해 산업현장으로의 조기 진출을 지원한다.

  

대학 내에 프로젝트 중심 소프트웨어교육을 지원하는 ▲대학·기업협력형 소프트웨어 아카데미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등 지역 특화산업 고도화에 필요한 디지털 교육과정 등을 개설·운영한다. 또한, ▲SW마에스트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메타버스 아카데미 같이 실전형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도 운영한다.

  

■ 사이버보안 10만 인재양성을 본격 추진한다 

날로 지능화·고도화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사이버보안관제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기업이 주도하는 ▲시큐리티 아카데미, 최고급 보안개발인력 육성을 위한 ▲S(Security)-개발자, 중급 화이트해커 양성을 지원하는 ▲화이트 햇 스쿨과 고급 수준의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등을 추진한다.

  

■ 교육부와의 협력하여 정보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2022년 교육과정 개정으로 2025년부터 초·중등 정보 교육시간이 기존보다 2배 이상 확대되는 만큼 정부는 시행에 앞서 차질 없는 준비를 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교육청 등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정보교육 교과서 6종을 마련하고, 연 900명 규모로 예비교원의 정보교육 역량 강화 등 학교내 정보교육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민간기업과 청년-청소년을 연계해 디지털 역량을 함께 성장시킬 수 있도록 ▲SW 동행 프로젝트(D-step 이노베이션)를 신설하고, 정보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을 대상으로▲SW미래채움센터를 운영해 정보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등 학교밖 정보교육도 강화한다.

  

사업별 공고 일정 등은 과기정통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과학창의재단(KOFAC),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등 수행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VIP뉴스 / 이윤희 기자 viptoday@naver.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