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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P뉴스

[인터뷰] 레저컨설턴트 정준교, "영업이 답이다"

소노호텔앤리조트 회원권 세일즈 14년차 2011년 입사후 1000 건 이상 계약
지난해, 자기계발서 '1위의 삶' 출간···영업 노우하우 비결 공개
"영업이 답이다" 유튜브 채널 운영···인생은 세일즈다

강세아 기자 | 기사입력 2024/04/11 [00:00]

[인터뷰] 레저컨설턴트 정준교, "영업이 답이다"

소노호텔앤리조트 회원권 세일즈 14년차 2011년 입사후 1000 건 이상 계약
지난해, 자기계발서 '1위의 삶' 출간···영업 노우하우 비결 공개
"영업이 답이다" 유튜브 채널 운영···인생은 세일즈다
강세아 기자 | 입력 : 2024/04/11 [00:00]

 

 소노호텔앤리조트 회원권 세일즈 부문에서 일을 하는 LC(레저컨설턴트) 정준교 씨는 2011년 입사 이래 지금까지 1000여 건 이상 계약을 성사했다. 2016년부터 회사에서 7년 연속 전국 1위를 하며 지난해 10월에는 자신의 영업비결을 담은 자기계발서 '1위의 삶'을 출간했다. 최근에는 세일즈 강사로 전국을 누비고 있고 '영업이 답'이다'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온라인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VIP뉴스는 강남 논현동에서 유튜브 촬영 중인 정준교 레저컨설턴트를 만나 그의 영업비결과 삶에 대해 인터뷰를 했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5년 차 회원권전문가 정준교 레저컨설턴트입니다. 저는 소노호텔앤리조트 소속으로 회원권 분양을 하고 있습니다. "인생은 세일즈다"라는 마음가짐을 갖고 '영업인'으로서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지난해 출간하신 '1위의 삶'이라는 책에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지방대를 나오고 공부를 잘 했던 것은 아니었지만 외향적이고 영업이 적성에 맞는 것 같아 소노호텔앤리조트 분양영업국에서 프리랜서 LC(레저컨설턴트) 영업사원으로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는 월급도 없이 교통비, 수당으로 월 60만 원을 받았습니다.

 

나만의 루틴 노하우로 열심히 하다 보니 차츰차츰 고객과 신뢰를 쌓으면서 성과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여행 업계가 줄줄이 문을 닫는 최악의 시기에도 개인 최다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책을 통해서 영업을 잘하는 방법, 영업노하우 등을 담았고, "영업은 태도와 마인드 그리고 반복적인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서 한다면 무슨 일을 하던 성공할 수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 리조트 회원권 분양영업은 어떤 일인가요?

유명한 리조트 회원권, 골프 회원권은 수천만 원, 수억 수십억 원에 이르는 고가의 상품으로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분들이나 법인 임직원들의 복리후생 목적으로 회원권을 구매하십니다. 다양한 혜택과 조건이 포함되어 있어 상품 구조가 복잡하고 대부분 장기계약입니다. 따라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합니다. 또한 회원권 관련 비용은 사업경비 처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컨설팅도 필요합니다.

 

▲ 지난해 10월 정준교 레저컨설턴트는 '1위의 삶'을 출간하고 출판기념회에서 가족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정준교닷컴    

 

☞ 리조트 회원권 영업사원으로 일을 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지방에 있는 관광경영학과를 다니며 휴학중에 필리핀 세부 영어학원에서 매니져로 근무를 하며 현지에서 가이드 일을 했었습니다. 2008년에 대학교 졸업 후 미국 애틀랜타 힐튼호텔에서 1년 정도 인턴십 근무를 했었고, 그 경력으로 한솔 오크밸리리조트에 2010년에 입사하여 관리업무를 했었습니다.

 

한솔 오크밸리에서 관리업무중에서 회원권 영업사원의 수당을 주는 업무를 잠깐 하게되었는데 그때 영업사원 중에서 1등 하시던 영업부장님이 당시 저로서는 상상하지 못하는 급여를 받는 걸 보고 영업의 세계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제 나이 29세가 되던 2011년에 소노호텔앤리조트(구,대명리조트) 분양영업국에 입사하여 본격적으로 영업업무에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영업사원으로의 하루 일상과 고객을 어떻게 발굴하나요?

소노호텔앤리조트에 입사 후 3개월 만에 첫 실적을 올리게 해준 계약자와는 지금도 연락을 주고받습니다. 현재 제 핸드폰에는 관리하는 회원 수만 3,000여 명 이상에 가망고객, 지인까지 합하면 약 1만 명의 연락처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연락처가 추가될 때마다 언제 무슨 일로 만나 어떤 대화 나눴는지 등 사소한 정보를 다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사소한 메모정보들이 다음 연락에 신뢰감을 주며 진정성 있는 태도로 인해 계약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모임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모임에서 만나는 사람을 통해서 회원 소개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그중에서 BNI 조찬모임은 특히나 저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BNI는 1주일에 하루 아침6시에 나가는 조찬모임으로 다양한 전문직 또는 사업가들이 모여 신뢰를 쌓아 서로의 비지니스를 홍보하고 커미션없이 기버스게인(Givers Gain)의 마인드로 도와주는 모임입니다. 13년이상 활동을 하며 신뢰를 쌓아 BNI KOREA 전체멤버 2,500여 명의 멤버중 1호 멤버가 되었고 성실의 아이콘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고가 회원권 분양 소개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JC, 하남 로터리 등 많은 모임에 참석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 유지를 합니다. 결국에는 돈은 사람이 벌어준다고 생각하므로 모임을 하는 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관리하는 회원분들도 많고 많은 모임을 하다보니 주변에 인맥도 많아져 누구보다 아는 분들이 많아져 새로운 비지니스를 같이 하고싶어 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특별한 자신만의 영업 비결이 있으면 소개해 주세요

사소한 정보 기록, 주마다 보내는 업계 동향 이메일&SNS 주간지, 매주 및 매달 참석하는 모임 등은 영업에서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하는 기본적인 루틴은 실수할 확률을 낮추고 게으르지 않게 살 수 있습니다.

 

"영업이답이다"라는 유튜브 채널도 작년말부터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영업노하우, 영업꿀팁, 업종별 초대게스트 영업스토리&영업노하우, 소노호텔앤리조트 소식, 회원권정보, 관광지 소개 등을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운영도 좀더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올해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튜브학과에 3학년으로 편입학했습니다. 추후에는 몇개 채널을 더 만들어서 운영을 해 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회원님의 여행 패턴, 선호하는 리조트, 예산 등을 파악하여 맞춤형으로 회원권을 제시하는건 기본이지만 상품설명 보다는 주로 감성적으로 접근을 하는데요. 해당 리조트에 가서 가족들과 함께 추억을 만드는 행복한 모습을 상상하게 합니다. 가족을 위해 돈을 아끼는 사람은 많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업종마다 조금은 다르지만 결국은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계속 새로운 방식의 영업을 배우고 모색하고 있습니다. SNS부터 키워드광고 등 모든 걸 알아야 추후 업체에 맡기더라도 돈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지난 1월 문정동 소노타워에서 정준교 레저컨설턴트가 소노파트너스 세일즈 우수표창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정준교닷컴    

 

현재까지 레저컨설턴트로 일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과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처음 신입사원 시절 고정 급여 없이 계약에 대한 수당으로만 생활해야 했기 때문에 ‘내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를 매일 고민하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그때마다 내 삶의 서명서를 보며 초심을 다잡았습니다.

 

레저컨설턴트로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어렵게 계약한 고객분들과 객실 예약, 골프 부킹 등으로 소통하며, 고객이 여행을 다녀온 후 여행에서 행복한 순간들을 이야기하며 감사 인사를 받을 때가 가장 보람이 있습니다.

 

강의 등 하시는 일도 많아 24시간도 부족할 것 같은데요? 

일을 시작하고 3년쯤 지났을 때부터 고객관리 업무가 만만치 않아 개인적으로 직원(비서)을 채용해서 함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 매뉴얼이나 온라인 사이트(정준교 닷컴) 운영 등을 함께 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최대한 낭비하지 않기 위해 스케줄표를 만들어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을 몰아서 많이 하는 편이라 주말에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일을 하기위해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아직 초등학생인 아이들과 아내와 리조트를 가거나 캠핑을 즐기는 등 새로운 장소에 여행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을 이야기 해주세요

소노호텔앤리조트 레저컨설턴트로서의 목표는 앞으로도 회원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마케팅으로 저를 홍보하여 신규계약 즉, 분양매출을 높이는데 매진하려고 합니다. 

 

향후 조직은 어떻게든 바뀔 수 있으니 내가 긍정적인 이미지와 영업실적에도 영향력이 있다는 가정하에 조건이 맞는다면 회사내에서 영업조직관리나 교육업무도 해보고 싶습니다.

 

그밖에 지금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튜브학과에 편입학하여 즐겁게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저를 브랜딩 하는 "영업이답이다" 채널도 더 성장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고 추후 몇 개의 채널도 더 만들어서 운영을 해볼 생각입니다. 또한, 회원권 영업만 14년째 하고 있지만 앞으로의 미래는 누구도 예측이 어려운 시대라 영업인으로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견문을 넓혀 비지니스 아이템을 발굴하고 싶습니다. 

  

정준교 레저컨설턴트의 영업 철학은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다. 그는 고객을 단순한 거래 대상이 아닌 동반자로 생각하며,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한다. 그는 또한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열심히 노력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VIP뉴스 / 강세아 기자 kseea200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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